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아래와 같이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.
설치 과정 및 시스템 요구사양 등은 여기 링크된 training course 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해당 과정에 따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나면 Jetpack Compose 에서 사전에 제공된 UI template 을 이용하여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. Empty Activity template 을 이용해 처음 앱을 만들면 Preview 화면이나 Emulator 창에 "Hello, Android!" 를 띄워주는 단순한 앱을 만들 수 있고(C언어나 Python에서 Hello, world를 출력하는 것으로 첫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것과 비슷합니다), 강의를 따라가면 이 앱의 코드를 변형하여 한 화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단순한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.
또한, 해당 강의에서는 Preview 화면을 통하여 결과를 미리 보는 방법, 가상의 안드로이드 기기인 Emulator 를 설정하는 방법, 그리고 가지고 있는 안드로이드 기기를 연결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.
참고로 스마트폰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"개발자 옵션"을 활성화해야 합니다. 빌드번호를 7번 누르면 된다고 해서 한참을 찾았는데, 갤럭시S는 다음의 경로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.
설정 > 휴대전화 정보 > 소프트웨어 정보 > 에서 빌드번호 칸을 찾아서 7번 두드리면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됩니다.
집에서 방/거실마다 다른 Wi-Fi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을 텐데, Wi-Fi 를 이용하여 연결하기 위해서는 PC와 Smart Phone 이 동일한 무선네트워크에 접속되어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.
'왕초보 안드로이드 앱 개발 도전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5. Kotlin 클래스(class) (0) | 2024.06.20 |
---|---|
4. Kotlin 조건문 (0) | 2024.06.19 |
3. Unit 1 연습문제 (0) | 2024.06.18 |
1. Kotlin 소개 (0) | 2024.06.09 |
40대 아저씨의 안드로이드 앱 개발 도전기 (0) | 2024.06.07 |